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

공모주 청약 , 항상 수익이 날까?

Q: 안녕하세요.  저는 주린이인데요.  

주변에서 주식으로 돈 번 친구들은 공부를 많이 했더라구요. 반면 쪽박친 친구들은 단타 투자나 주식을 도박처럼 한 친구들이 많이 잃었구요. 

하지만 돈번 친구들  중에 급등주, 우량주, 공모주 투자로 돈 번 친구들이 있다고 하는데 급등주랑 우량주는 들어봤지만 공모주는 생소해서요.  

공모주가 정확히 뭔가요? 

 

A: (1. 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공모주 청약)

공모주 청약이란 기업이 상장을 하려고 신주를 발행해서 청약자를 모집하거나, 일반 사람들에게 매각하여 청약자를 모집하는 것을 공모주라 합니다. 

공모가는 대체적으로 상장 이후 형성될  주가보다 낮게 잡혀있어서 상장 이전부터 경쟁이 박터집니다. 시세차익을 노리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꼭 공모주 청약에 성공한다고 해서 반드시 +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비전이 없고 미래가 불투명한 기업의 경우 상장이 되고난 후에도 공모가보다 주가가 낮아지는 경우도 있고 회복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기에,  공모주 투자시에는 현명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남들이 수익 난다고 해서 수백대의 경쟁률을 뚫고 청약에 성공했는데 급락해버린다면, 낭패봤다고 땅을치며 후회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전이 있는 기업을 고른다면 상장이 되고 나서 큰  시세차익을 볼 수 있겠죠.  그래서   공모주 청약 시에  옥석을 가리기 위해  많은 분들이 더욱 노력하시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공모주 청약이 아니더라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많다는 것을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뭔가 경쟁이 박터지는 그런 거에 혈안이 돼서 집착하는 게 싫더라구요. 

또한 주변 분들이 수익을 보셨다고 혹하지말고 자기만의 주관과 투자철학을 굳건히 세우셔서 투자하시고 흔들림이 없으셔야 오래오래 건강한 주식투자를 하실 수 있습니다. 

 

 

(2.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공모주 청약 절차) 

공모주 청약 순서는 간단히 ,

서류-> 증거금-> 완료  .

 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 사는 법 등으로 검색해보면 절차가  자세히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