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

ETF와 개별 주식 종목

(1) 개별 종목과 지수 투자 중 어디에 투자를 해야 할까요. ?

개별 종목의 경우 그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험 부담이 비교적 시장 지수 추종에 비해서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이나 테슬라 같은 기업을 10~20년 전부터 알아보고   그때부터 투자해왔다면 

주식이   시장 지수 추종 상품보다 훨씬 더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었을 거예요    

(2) 개별 종목과 ETF(상장지수펀드) 의 차이점은? 

개별 주식투자와 ETF 투자의 차이점은 ,

ETF는 exchange traded fund 의 약어로,  지수 구성 전 종목에 투자하는 효과를 줍니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투자격언을 따라 리스크를 분산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ETF가 아닐까 합니다. , ETF는  여러 개별 종목을 적은 금액으로 분산 투자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ex: 국내 코스피200지수 추종, 미국  S&P500 지수 추종  등 ) , 은행 예금 이자는 아쉽고  개별종목은 부담스럽다면  , ETF는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국내 ETF/ 해외 ETF ) 

개별 주식 종목은  그 기업을 정말 잘 아는 것이  아니라면 ,  조금 위험하지도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3)ETF 거래방법 

가격과 순자산가치가  실시간 공시되며, 일반 개별 주식 종목과 비슷하게 장중에 거래가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일반 펀드에 비해 훨씬 낮은 편이고, 평균적으 0 .1~0.9% 정도 사이이며,  운용사, 상품별로 차이가있고, 레버리지나 인버스 같은 ETF는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또한 ETF는 매수 시 분배금도 받을 수 있는데, 이는 마찬가지로 상품에 따라 다릅니다. ( 분배금을 받을 수 있는 ETF도 있고 그렇지 않은 상품도 있음)